소상공인 희망대출플러스 특례보증 추가 지원내용 꼭 확인하세요.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은 사업자에게 최대 1천만원을 빌려주는 제도였죠.
금액이 처음에는 1천만원까지였지만 2천만원으로 상향되면서 더 많은 분들이 신청을 하고 있는데요.
신청자격은 사업자등록 후 폐업하지 않고 계속 사업을 운영중이며 방역지원금이나 손실보전금을 수급받은 분들 중에서 아래 하나에 해당되는 분들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 대표의 신용점수가 NICE 기준 745점 이상 919점 이하인 경우
- 대표의 신용점수가 NICE 기준 744점 이하이면서 ∗희망대출 기이용자
(∗은행, 지역신보, 소진공을 통해 희망지원을 받은 분)
▶ 아래의 사유에 해당하면 신청불가
- 소진공 일상회복 특별융자를 받은 분
- 보증제한업종에 해당되는 분
- 연체나 국세 및 지방세 체납중인 분
- 재보증 제한 기업
-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동시 이용중인 분
- 신용도판단정보 및 공공정보 보유중인 분
- 신용보증사고 및 대위변제 관계자
신청자격이 되고 위의 사유에 해당하지만 않으면 최대 2천만원까지 저렴하게 빌려서 쓸 수 있습니다.
▶ 금융위원회 맞춤형 추가지원 안내
은행연합회와 신용보증기금이 지원대상과 한도를 확대한다는 소식이 올라왔습니다.
말 그대로 희망플러스 지원서비스에 대한 확대인데 한도를 최대 3천만원까지 올리고 지원대상에 손실보전금 수급자도 추가하기로 하였다는 내용입니다.
원래는 방역지원금을 받은 분들만 받을 수 있었는데 손실보전금 수급자도 추가가 된 것입니다.
기존의 금액은 최대가 1천만원이었지만 이것도 얼마전 2천만원까지 상향되었고 여기서 또 3천만원까지 상향이 되었다고 합니다.
저는 고신용자로 분류되어서 기업은행을 통해 1천만원을 빌릴 수 있었는데요.
저처럼 1천만원만 빌린 경우에는 추가로 2천만원을 더 빌릴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최대 2천만원으로 올라서 2천만원을 다 빌린 분들도 추가로 1천만원을 더 빌릴 수 있다고 하니 추가 지원을 잘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연합회에서는 추가로 더 받을 수 있도록 9월에 전산시스템 개편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그러니까 현금이 더 필요하신 분들은 9월에 개편이 되면 그때 추가로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 고신용자 신용대출
희망자금은 신용점수에 맞춰서 3단계로 분류를 하고 있습니다.
- 고신용자 신용대출 (신용점수 920점 이상)
- 지역신용보증재단 특례보증 (신용점수 745점 이상 919점 이하)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희망대출 (신용점수 744점 이하)
신용점수는 NICE 기준이며 본인의 점수에 따라서 고신용, 중신용, 저신용으로 분류가 됩니다.
고신용자는 시중은행을 통해서 신청하고 중신용자는 시중은행의 보증부대출로 신청하고 지역신보의 심사가 완료되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저신용자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소상공인정책자금 누리집을 통해서 접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3가지 단계로 분류가 나눠져있으니 본인이 해당되는 쪽으로 진행하시고 돈을 빌리면 됩니다.
▶ 비대면 신청
저는 위에서도 말했지만 고신용자로 분류되어 기업은행을 통해 1천만원을 빌렸습니다.
제가 신청할때는 최대가 1천만원이어서 그렇게 빌렸고 은행에 방문하지 않고 은행 앱을 설치해서 진행하였습니다.
국세청 홈텍스랑 정부24에 공인인증서를 등록해야하고 기업은행은 사업자용 인증서가 필요해서 그거 발급받고 사업자 계좌로 진행을 했습니다.
은행마다 기준은 다를 수 있으니 신청하는 은행에서 요구하는대로 따르시면 됩니다.
고신용자는 희망플러스 신용대출로 진행하시고 중신용자는 보증부대출로 진행하여야 하며 대신 고신용자는 기간이 1년으로 짧습니다.
중신용자는 1년 거치 4년 분할상환이니 좀 더 기간적인 여유가 있습니다.
저는 아이원뱅크 기업은행 앱으로 확인해봤는데 고신용자 전용서비스는 이미 최대 3천만원까지 진행이 가능한 것으로 나오더군요.
추가로 2천만원을 더 빌릴 예정인데 12개월동안 이체내역이 없어서 이용이 정지되었다며 기업 인터넷뱅킹을 접속해서 이체정지고객 재사용신청을 하고 거래하라는 오류가 뜨네요.
이것부터 풀고 다시 신청해봐야겠습니다.
▶ 국내 14개 은행 신청가능
오늘은 소상공인 희망대출플러스 특례보증 관련해서 간단하게 바뀐 내용을 정리해드렸습니다.
신청은 국내 14개 은행 창구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비대면 신청을 원하는 분들은 기업, kb국민, 신한, 우리, 하나, 농협, 부산, 경남, 대구은행까지 총 9개 은행을 통해서 진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편하신 방법으로 자유롭게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1 thought on “소상공인 희망대출플러스 특례보증 추가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