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부담경감 크레딧 아파트 관리비 신청 크래딧kr 관련해서 간단한 설명을 좀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지난주 19일 토요일에 소상공인 크레딧 지원시스템(credit.sbiz24.kr)홈페이지를 통해서 50만원 크레딧을 신청했었습니다.
4대보험을 자동납부하고 있는 카드를 선택해서 신청했고 드디어 오늘 24일 목요일에 지급되었다는 안내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지급 안내는 카카오 알림톡으로 왔고 한도가 배정되었다며 아래와 같은 내용이 적혀있었습니다.
(정부)지원금 한도 배정 안내
◼ 소상공인 부담경감 크래딧 지급 내역
- 지급 금액 : 500,000원
- 사용 기한 : 2025. 12. 31까지
- 사용처 : 공과금 및 4대 보험료(전기, 가스, 수도,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 본 문자 수신 지점부터 소상공인 부담경감 크레딧 사용이 가능합니다.
부담경감 크레딧은 2024년 또는 2025년 연 매출액이 3억원 이하이며 현재 영업중인 소상공인이어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개업일이 2025년 5월 1일 이전이어야하고 신청일 기준 휴·폐업이 아닌 소상공인이어야하니 개인사업자가 있어야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1인사업자로 개인사업자가 있고 와이프는 프리랜서라 사업자가 없어서 저희 부부는 저만 받을 수 있었는데 받은 크레딧은 소비쿠폰처럼 여기저기 사용할 수 없고 사용처가 공과금 및 4대 보험료로 딱 정해져있었습니다.
아파트 관리비 신청 문제
사용처가 전기, 가스, 수도,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으로 나와있어서 당연히 전기요금과 수도요금이 포함된 아파트 관리비에도 사용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찾아보니 아파트 관리비로는 사용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관리비에는 전기세와 수도세는 물론이고 승강기유지비, 공동전기료, TV수신료, 경비비 등등 다양한 항목들이 같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아파트 관리비는 사용 항목에서 빠진다고 했고 대신 가스비와 4대 보험료로 사용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오늘 알림톡을 받자마자 이번달 가스비를 크레딧이 입금된 카드로 결제해봤는데 다행히 가스비는 크레딧 사용 대상이라서 결제하자마자 바로 해당 금액이 사용(차감)되었다는 알림톡이 왔습니다.
저희 지역 가스공사는 예스코여서 예스코 홈페이지에 들어가 직접 카드로 납부했는데 카드승인금액이 얼마인지 현재 크레딧 잔액은 얼마인지 바로 알림톡이 와서 연말까지 충분히 가스비와 4대 보험료로 다 쓸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크레딧은 12월 31일까지 다 쓰지 못하면 나머지 금액은 국고로 환수되기 때문에 크레딧이 충전되었다면 바로 이번달 요금부터 결제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4대 보험료 카드 자동납부
저는 크레딧이 충전된 신용카드로 4대 보험료를 자동납부 신청해놨습니다.
건강보험과 국민연금을 신용카드로 결제하도록 납부 신청을 했는데 대신 신용카드로 자동납부를 할 경우 수수료가 0.8% 빠져나간다고 들었습니다.
1년으로 따지면 거의 10%가 넘는 이자나 마찬가지이니 이번 크레딧이 다 소진되면 그 이후에는 다시 은행계좌로 돌려놓은 생각입니다.
신용카드로 4대 보험료를 자동납부하는 방법은 카드사에 들어가서 설정하는 방법도 있고 보험공단에 직접 전화해서 요청하는 방법도 있는데 저는 카드사에서 하려다가 못 찾아서 그냥 공단에 직접 전화로 신청했습니다.
전화로 카드번호 불러주고 등록했는데 이번달부터 알아서 건강보험료와 국민연금이 카드로 결제되니 혹시라도 카드 실적 채워야하는 분들이 있다면 그걸로 골라서 신청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대신 실적사항에 4대보험이 제외되진 않는지 한 번 체크해보시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1인 사업자들 중에서는 4대 보험료를 납부하지 않는 분들도 있던데 그 분들은 어쩔 수 없이 가스비로 최대한 크레딧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지금은 여름이라 가스비가 얼마 안 나오지만 슬슬 날씨가 쌀쌀해지는 11월부터는 가스비가 많이 나오기 시작할테니 그때 많이 사용하시면 그나마 크레딧을 최대한 소진시킬 수 있을 겁니다.
소상공인 부담경감 크레딧(크래딧) 아파트 관리비 신청 방법에 대해 더 궁금한 사항이 있는 분들은 댓글로 문의해주시면 아는 범위 내에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