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대출 탕감 청년 빚 자영업자 혜택 정리

소상공인 대출 탕감 청년 빚 자영업자 혜택 정리합니다.

3천의 빚이 있지만 정부지원으로 빌린거라 아직은 버틸만한 상황입니다.

하나는 연 2%대 중반이고 나머지도 비슷한 것 같은데 각각 2천이랑 1천만원씩 빌렸었습니다.

1년간은 원금상환 유예기간이라 매월 49,260원이랑 12,739원이 빠져나갑니다.

이제 1년인지 2년인지는 모르겠는데 아무튼 지나면 원금이랑 같이 갚아야해서 그때부터는 좀 인생 하드모드로 바뀔 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어려운 청년들이나 자영업자들의 빚을 갚아준다고 하니 관심이 가서 한번 찾아봤습니다.

처음에는 약간이라도 도움이 될까 싶어서 찾아봤습니다만 저는 해당사항이 없더군요.

누구나 빚이 있으면 다 갚아주는 그런 방법은 아니고 채무가 과도해서 이를 갚지 못해 신용불량자가 되었다거나 앞으로 연체의 위험이 있는 분들만 해당되는 내용이었습니다.



재산과 소득이 얼마나 되는지 다 체크하고 아예 갚을 능력이 안되는 사람들만 뽑는다고 하니 저는 안되겠구나 생각했습니다.

3천을 탕감받자고 가진 재산을 다 숨길수도 없는 노릇이고 살고있는 전세집 보증금이랑 차랑 뭐 그런 것들을 처분할 수도 없으니까요.

아무튼 아래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니 자격이 되는 분들은 한번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1. 신복위 청년 채무조정 프로그램 특징

  • 만 34세 이하의 저신용청년이 대상
  • 원금상환유예기간 중 이자율은 3.25% 적용
  • 신청비 면제
  • 연체 이전에도 신청 가능

대학생과 미취업청년들을 위한 특별지원 프로그램으로 예전부터 3개월 이상 연체빚이 있는 채무자들을 대상으로 채무 감면과 상환 유예 혜택을 주는 제도가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는 이번에 신복위를 통한 청년 신속채무조정 특례제도를 추가로 도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부채를 감면해주겠다는 것인데 신용등급 하위 20%이고 만 34세 이하의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다고 했습니다.



이렇게 나선 이유는 2030의 연체율이 빠르게 올라가고 있기 때문인데 1년간만 한시적으로 지원한다고 일단은 준비하고 있는 중입니다.

채무 정도에 따라서 이자를 최대 50%까지 깎아주고 최대 3년까지 원금 상환을 유예시켜주는 정책이라고 합니다.

이 때문에 영끌이나 빚투를 하다가 실패한 청년들까지 정부가 다 책임을 져 줄 필요가 있느냐는 논란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2030은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핵심 자원인만큼 이들이 무너지면 사회적인 부담은 그만큼 클 수 밖에 없다며 최대한 심사를 꼼꼼하게 해서 논란을 최소화하겠다고 금융위는 밝혔습니다.

청년들을 위한 채무조정 특례는 이 전에 작성한 글이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청년특례프로그램 신청 관련해서

2. 햇살론 유스

저소득 청년들의 자금난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지금 보유한 채무를 어떻게든 나눠서 갚도록 조정제도를 이용하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추가로 돈을 빌리는 것입니다.

채무조정은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해 확인하면 되며 추가자금은 햇살론 유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청년 빚 탕감 제도를 이용하고 싶지만 자격이 안되는 경우 자금난을 해결하기 위해서 정부의 지원자금을 알아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 청년들이 신청하기 가장 용이한 상품이 바로 햇살론 유스이며 이는 저소득 청년층을 대상으로 한 정책서민금융상품입니다.

  • 만 34세 이하의 청년층
  • 대학생 및 미취업청년
  •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인 사회초년생(중소기업 재직 1년 이하)

취업준비생, 학점은행제 학습자, 대학원생 모두 자격이 주어지며 만 34세 이하이면서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인 분이면 신청 가능합니다.

금액은 1인 최대 1200만원이고 기간은 최장 15년이며 연 3.6~4.5%의 조건으로 빌려서 쓸 수 있습니다.

생활자금 300만원, 특정용도자금 900만원까지 빌려서 쓸 수 있는 상품입니다.

3. 원금 90% 감면 새출발기금

빚이 너무 많아서 도저히 이를 갚지 못하겠다고 하는 분들은 이번에 새로 출시되는 새출발기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9월에 진행될 예정이며 3개월이상 채무를 상환하지 못해 채무불이행자(신용불량자)가 된 분들에게 재기할 기회를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기간을 20년까지 늦춰주거나 이자를 줄여주고 상황이 심각한 분들에게는 원금의 최대 90%까지 감면을 해주는 제도이기 때문에 자격이 되는 분들은 무조건 신청하는 게 좋습니다.

최대 90%까지 감면을 해준다고 계획을 세우긴 했지만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며 8월중에 공지가 올라오고 9월에 시행될 것이라고 합니다.

추후 공지가 올라오면 어떻게 혜택을 주는지 다시 한번 정리해서 올려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자영업자 소상공인 대출 탕감 조건에 대해서 간단히 적어봤습니다.

  1. 빚이 많은 만 34세 이하 청년층
  2. 연체기간 90일 이상의 신불자

위의 2가지 상황 중 하나라도 해당이 된다면 정부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꼭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관련 문의는 아래 댓글에 남겨주시면 됩니다.)

1 thought on “소상공인 대출 탕감 청년 빚 자영업자 혜택 정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