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아이스크림 창업비용 및 순수익에 대해 찾아보고 있습니다.
동네에 하나 생기더니 곧이어 또 다른 아이스크림 가게가 생겼고 다시 500m정도 저희 아파트 앞에도 하나가 생긴걸 보면서 ‘이게 돈이 되나?’싶어서 관련 자료를 검색해보고 있는 중입니다.
배스킨라빈스 옆에도 생기고 윗 아파트 단지에도 생기고 이렇게 우후죽순처럼 생기는데 손님은 또 그렇게 많아보이지도 않고 궁금한 점이 한두가지가 아니었습니다.
일단 장사는 마진이 가장 중요한데 아이스크림을 가져오는 매입원가가 생각보다 저렴하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600원짜리 아이스크림을 가져오는 매입원가는 대략 400원대 초반이었고 콘 아이스크림도 1200원짜리를 800원대 초반에 가져온다고 나와있었습니다.
그러니까 매입원가로만 따지면 마진율은 대략 30%정도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넉넉하게 잡아야 30%이고 주변에서 가격을 많이 내려놓으면 어쩔 수 없이 25%까지로 내려갈 수 있습니다.
근데 이 마진에서 끝나는 게 아니죠.
여기에 월세랑 전기세에 CCTV에 무인계산대까지 다 추가가 되어야하는데 전기세는 보통 한달에 50만원정도를 잡고 월세는 동네마다 다르니 이건 알아서 책정해봐야합니다.
한달에 1천만원의 매출이 나는 가게라면 일단 마진 25%로 잡았을때 250만원이 남게되며 여기에 월세랑 전기세 등등 각종 공과금을 납부해야 마지막으로 남는 게 순수익입니다.
250만원에서 전기세 50만원정도 떼고 월세 80만원정도 떼고 이것저것해서 비용 나가는 거 대충 20만원을 잡으면 손에 떨어지는 돈은 딱 100만원이 남습니다.
한달에 1천만원 매출이 나는 가게여야 월 100만원을 벌 수 있는 겁니다.
무인아이스크림 창업비용
기본적으로 10평의 매장을 오픈하는데 드는 비용은 3천만원정도로 계산합니다.
보증금을 뺀 나머지 비용을 그 정도로 잡으며 더 저렴하게 오픈을 하면 2천만원대 초중반으로도 창업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기기는 에어컨에 전기공사에 키오스크, CCTV, 진열대, 선반, 환풍기 등등이 있으며 대충 이런 것들만 계산해도 2천만원은 나옵니다.
여기에 인건비는 추가로 계산하셔야 하고 초기에 아이스크림이나 과자류를 채워넣는 금액도 대략 500만원은 잡으셔야 합니다.
그렇게 초기 창업비를 넣고 가게를 2년정도 굴리면 대충 비용은 뽑겠지 생각하지만 위에서 말했듯이 월 순수익 100만원이 보통이라 2년을 꼬박 투자해도 창업비는 뽑기가 힘듭니다.
2년동안 2400만원을 번다고 계산을 해봐도 3000만원으로 창업을 했다면 2년만에 창업비를 뽑기는 불가능하다는 겁니다.
더 영업을 하면 물론 창업비는 뽑을 수 있겠지만 내가 가게에 쏟는 정성을 또 계산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아무리 무인영업이라고 해도 학생들이 와서 가게를 난장판으로 만들어놓거나 여름에 들어와서 에어컨만 쐬고 가는 사람들도 있고 은근히 손이 많이 갑니다.
계산하면서 약간씩 틀리는 사람들 하나하나 다 잡을 수도 없는 노릇이고 절도사건이라도 하나 생기면 그거 신경쓰느라 다른 일을 못 합니다.
경찰서 왔다갔다 해야하고 낭비되는 시간이 그만큼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초기에 매장을 차린 분들은 창업비도 그만큼 저렴했고 경쟁률도 적었고 사람들도 신기하게 생각해서 많은 매출이 가능했지만 지금은 워낙 동네마다 많이 무인점포가 운영되고 있기에 예전만큼의 대박은 솔직히 힘듭니다.
그래서 아이디어 싸움으로 번지고 있는데 요즘 워낙 불경기라 편의점 말고 동네 마트를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편의점 가격이 마트보다 훨씬 비싸기 때문인데 이러한 이유 때문에 아이스크림이 먹고 싶으면 마트에서 다른 제품들을 구매하고 무인아이스크림 가게에 들러서 아이스크림을 사는 광경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편의점을 운영하는 사장님이 바로 옆에 무인아이스크림 매장을 차려서 운영하는 경우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차피 뭘 사러 움직였다면 가는 길에 아이스크림도 같이 사는 경우가 있으니 그걸 노리고 같이 운영하는 겁니다.
경쟁이 계속 심해지다보니 이제는 단순하게 생각해서는 성공하기 힘든 창업아이템이라 생각하는데요.
동네도 잘 알아야하고 월세도 최대한 저렴한 곳으로 들어가야 그만큼 나가는 비용을 줄일 수 있으니 처음부터 잘 확인하시고 창업을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