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12개월짜리도 이자없이 할부를 끊어주곤 했었는데 요즘은 2~3개월이 대부분입니다.
거기에다가 한도까지도 줄이고 있어서 가입자들의 반발이 심하다고 합니다.
작년 10월에 시작된 레고랜드 사태에 이은 자금시장 문제로 인해 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서 그렇다고 나옵니다.
경기 악화에 이은 연체자 증가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목적도 있는 것 같습니다.
어쨌거나 경기가 안 좋으니 연체자들이 더 증가하기 전에 한도도 줄이고 할부도 축소하고 혜택도 그만큼 줄이고 있는 모양입니다.
그래서인지 요즘은 부분무이자 혜택도 자주 보이고 있습니다.
1~4개월정도 부분적으로만 이자를 없애준다던지 뭐 그렇게 고객들을 잡아놓고 있는 겁니다.
보통 10개월이면 3개월까지만 이자를 부담하고 나머지 기간은 이자없이 혜택을 주는 식입니다.
전체기간을 다 수수료없이 할부로 지원해주는 게 아니라 부분적으로만 수수료를 없애주는 방식이라 이게 참 계산하기 더럽습니다.
그래서 전체 이자를 다 계산해보고 대략적으로 예측하던지 아니면 카드사 앱에 들어가서 시뮬레이션을 돌려보던지 해야합니다.
부분무이자 계산 방식
사람들이 잘 모르고 있는데 할부를 이용하면 수수료율이 대략 15%정도 붙습니다.
엄청 수수료가 높은거죠.
보통 5~19%정도로 적용된다고 하는데 카드사마다 다르지만 보통 13~16%정도 적용되니 너무 큰 금액을 빌리면 그만큼 내야하는 돈도 많아집니다.
예를 들어서 100만원을 12개월 할부로 적용해서 카드를 긁는다고 하면 내야하는 할부수수료는 16%로 계산했을때 대략 10만원정도 나옵니다.
한달에 대략 8천원정도씩 내는 셈인데 한 3개월쯤 수수료를 빼준다고 하면 2만4천원정도 깎아주는 식입니다.
매달 8천원씩 수수료를 내는데 3개월을 이자없이 지원해주면 2만4천원 깎아주는거고 4개월 지원이면 3만2천원 깎아준다고 보면 됩니다.
물론, 카드사마다 수수료율이 다르니 이는 단순 참고용이고 더 정확한 금액은 직접 계산해봐야 알 수 있습니다.
대충 이 정도 나오는구나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할부의 단점
당장에 구매하기 부담스러운 제품을 3개월이나 6개월, 12개월로 나눠서 계산하면 그만큼 부담은 줄어듭니다.
그래서 가끔은 할부를 쓰지 않아도 될 제품을 사는데 2개월이나 3개월로 나눠서 계산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저도 계산할때 “몇개월로 해드릴까요?”라고 물어보면 그냥 일시불이라고 해도 되는데 잠깐 망설이게 됩니다.
나눠서 내면 당장의 부담을 줄일 수는 있지만 대신 그에 대한 단점도 존재합니다.
첫번째 단점은 카드 포인트 적립이나 실적에서 제외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한달에 일정금액 이상 사용해야 요금할인을 해준다던지 그런 혜택들 많이 쓰고계실텐데 그런 실적에서 할부는 제외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두번째 단점은 매월 납부하는 카드값에 가산이 되니 지출계획이 꼬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번달에 대략 100만원정도 썼다고 생각했는데 할부가 추가되어 130만원이 나온다던지 하면 예상외의 큰 금액이 잡혀서 지출계획이 꼬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번째 단점은 소비패턴의 변화인데 무분별한 소비가 증가할 위험성이 높습니다.
당장에 구매할 수 없는 제품이라도 6개월이나 1년동안 나눠서 낸다고 생각하면 구매하지 못 할 물건이 거의 없습니다.
문제는 그렇게 하나 구매해놓고 12개월동안 또 다른 비싼 제품을 사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다는 겁니다.
따라서 너무 할부를 남발하지 말고 꼭 구매해야 할 제품을 구매하는데에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카드사 리볼빙 금리 상승
최근 카드사들은 현금서비스와 카드론을 줄이고 있는 중입니다.
연체자가 늘어날 것을 대비하여 아예 대출서비스를 막기 시작한 겁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중신용자와 저신용자들의 리볼빙 이월 잔액이 사상 최대치까지 급증했다는 뉴스가 나오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서 리볼빙 금리도 평균 16.80%까지 치솟았다고 하는데요.
전문가들의 카드사의 대출자산에 대해 부실화가 우려된다는 반응까지 보이고 있는 중입니다.
경기가 어렵다보니 여기저기서 안 좋은 뉴스들이 많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급전이 필요해서 카드사의 대출쪽으로 몰리는 분들도 많고 보험약관대출로 몰리는 분들도 많다고 하는데 당분간은 소비를 줄여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2 thoughts on “부분무이자 계산 수수료율 보고 결제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