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당 비용을 지불하는 광고를 CPC(cost-per-click)라고 합니다.
클릭횟수에 따라서 단가를 지불하는 방식이며 네이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검색을 할때 상단에 쭉 나오는 파워링크광고가 바로 CPC방식입니다.
저도 해당 광고를 네이버에서 하고있는데 단가는 70원으로 맞춰놓고 있으며 판매당 1만원의 수익이 발생하는 상품을 올려놓고 있습니다.
해당 광고를 네이버에서 시작한 이유는 보통 100번의 클릭이 일어나면 최소 1회 이상 판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인데 적어도 7000원의 광고비를 지불하면 1만원의 순수익이 나온다는 것을 파악하고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광고비용 대비해서 기대수익이 더 크기 때문에 돈을 내고 광고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물론, 나의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서 손해를 감수하고 광고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건 보통은 대기업에서나 하는 방식이고 그때그때 먹고사는 영세사업자는 손해를 감수하면서 광고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올해 수익이 안나오면 당장에 망하는데 무슨 손해를 감수하면서까지 광고를 하겠습니까?
광고대행사들은 미래를 보고 브랜드를 알리는 데에 투자하라는 말을 자주 쓰는데 그건 그때까지 살아남았을때나 적용되는 말입니다.
소상공인들의 삶을 아예 모르고 광고비를 뽑아내기 위해서 하는 말이죠.
서론이 길었는데 그러면 지금부터는 왜 배민에서 내놓은 우리가게클릭 광고를 하면 안되는지에 대해서 몇가지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배민의 CPC광고 관리 미숙
네이버가 CPC광고를 운영할때 서로 경쟁이 심해지다보니 클릭당 단가가 만원대까지 치솟은 적이 있었습니다.
상대방보다 입찰단가를 서로 올리다보니까 결국은 제 살 깎아먹기로 단가가 점점 올라갔던 것인데 그러면 경쟁업체에서 악의적으로 10클릭만 하더라도 한순간에 10만원이 쑥 빠져나가버립니다.
일일 광고비를 10만원으로 설정해놨다면 경쟁업체의 악의적인 클릭으로 인해서 광고비가 다 소진되고 광고는 내려가게 되는 겁니다.
그렇게 상대방의 광고비를 모두 소진시켜서 광고를 내려가게 만든 후 자신들의 광고를 낮은 금액으로 입찰하여 올리는 방식은 오래전부터 이용되어 왔습니다.
그 때문에 네이버에서는 같은 아이피에서 연속적인 클릭이 들어왔다던지 기타 다른 방식들을 악의적인 클릭을 구분하여 무효화하도록 적용을 했습니다.
처음부터 그런 방법을 사용한 것이 아니라 광고주들의 피해가 늘어나니까 점차 악의적인 클릭을 무효화할 수 있는 방법들을 추가시킨 겁니다.
하지만 배민은 아직 광고 초기이며 경쟁업체의 악의적인 클릭을 구분할 수 있는 노하우가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소비자들이 보라고 광고를 띄웠는데 경쟁업체에서 악의적으로 클릭을 수십번씩 해버리면 광고비는 광고비대로 빠져나가고 광고효과는 하나도 얻지 못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현재도 하루에 수십번씩 클릭은 있었는데 결제는 1건밖에 나오지 않았다며 호소하는 사업주들이 많습니다.
악의적인 클릭에 어떻게 대응해줄 것인지 구체적인 방안이 공지되지 않는다면 아직은 배달앱의 CPC광고에 손을 대서는 안됩니다.
2. 구매전환율
투자한 광고금액 대비하여 얼마나 많은 구매가 일어났는지를 생각해봐야합니다.
수십번의 클릭을 해서 1건의 구매가 일어났다면 광고비와 매출이 거의 동일한 수준으로 나옵니다.
최소 5번의 클릭에 1건의 구매가 일어나야 광고를 할 이유가 갖춰지는데 광고비 5천원에 매출 7~8천원이 나온다면 그런 광고는 하지 않는게 맞습니다.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겁니다.
저는 1만원짜리 순수익을 위해 클릭당 70원을 투자하고 있고 많은 광고주들이 이런식으로 네이버에서 광고를 운영합니다.
100클릭당 최소 1회의 구매는 이어진다는 결과를 확인했기에 계속 광고비를 넣는 것입니다.
어떤 분들은 클릭당 1천원을 써서 1회 구매가 일어나면 5만원을 얻는 아이템을 광고하기도 하고 저처럼 소액광고를 하면서 대신 순수익이 큰 아이템을 골라서 운영하기도 합니다.
어쨌거나 수익이 나는 광고를 해야 사업자에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며 영세한 사업자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당장에 먹고사는게 중요한데 미래를 보고 돈을 쓸 이유가 있을까요?
현재가 있어야 미래도 있는 거 아니겠습니까?
위의 2가지 이유 외에도 또 다른 이유들이 몇가지 더 있긴 하지만 구구절절 더 써봤자 글만 길어지고 딱 저 두가지 이유만으로도 충분히 이해는 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내가 돈이 많고 우리 동네 배달앱을 내 가게로 도배하고싶다 하면 우리가게클릭을 진행하시는 게 맞지만 그게 아니라면 굳이 할 필요는 없다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광고는 나에게 도움이 되는 것만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