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제가 활동하는 카페에 산와머니 대출 신청을 하려고 했다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500만원 정도 소액으로 신청하려고 했는데 신규영업을 아예 안하고 있어서 어쩔 수 없이 다른 곳으로 알아봤다고 하더군요.
그 분은 아예 신규영업이 정지된 걸 모르고 있었고 그 아래에도 영업을 안 했었냐며 놀라는 댓글들이 여러개 달려있었습니다.
대출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나 뉴스를 보셨던 분들은 아셨을텐데 아예 모르고 있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이미 2019년쯤부터 신규영업을 중단한 걸로 기억하며 그 이후로 지금까지 계속 상환업무만 진행중인 걸로 나와있습니다.
추심하다가 악성채무는 다른 곳으로 넘기고 잘 상환이 이루어지는 채무만 관리하며 기간을 연장해주거나 하다가 모든 상환이 완료되면 그때는 국내 시장을 철수한다고 들었습니다.
지금 철수해도 되는데 아직 상환이 다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기존 채무자들 관리만 하는 중인 겁니다.
따라서 대출이 필요한 분들은 다른 업체로 진행하셔야 하며 최근 영업을 중단한 업체들이 여럿 있기 때문에 홈페이지 들어가서 신규영업을 진행중인지 확인하신 후에 상담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추천 대부업체
그렇다면 산와머니 대출 말고 어떤 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요즘은 티비에 업체가 나오지도 않고 영업을 종료한 업체들도 많아서 어디로 신청을 넣어야할지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은데 금융감독원에서는 저신용자를 위해 대출을 많이 지원해준 업체를 선정해서 우수 대부업자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우수 대부업자로 선정된 곳은 총 19곳이며 그 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태강대부
- 에이원대부캐피탈
- 밀리언캐쉬대부
- 골든캐피탈대부
- 오케이파이낸셜대부
- 케이엠파이낸셜서비스대부
- 옐로우캐피탈대부
- 엠에스아이대부
- 안전대부
- 엘하비스트대부
- 아이앤유크레디트대부
- 에이치앤에이치파이낸셜대부
- 미래크레디트대부
- 어드벤스대부
- 엔씨파이낸스대부
- 써니캐피탈대부
- 에이피엘파이낸셜대부
- 티플레인대부
- 테크메이트코리아대부
그리고 우수 대부업자였지만 저신용자의 신용대출 공급 축소 등의 이유로 유지요건을 미충족하여 취소된 업체들도 있는데 여기에는 리드코프, 바로크레디트대부, 스타크레디트대부, 유아이크레디트대부, 앤알캐피탈대부, 넥스젠파이낸스대부, 유미캐피탈대부 등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심사가 수월한 편이었지만 작년 말쯤 갑자기 심사가 어려워지면서 우수 대부업자에서 제외된 곳들인데 올해 상반기에는 또 어떤 업체들이 우수 업체로 선정될 지 계속 지켜봐야겠습니다.
어쨌거나 현재 대출이 필요한 분들은 위에 공유해드린 19개 업체 중 하나를 선택해서 상담을 받으시면 되고 대신 요즘은 기본적인 소득서류 확인은 필수라는 점 잊으시면 안 됩니다.
코로나 시기 전까지만 해도 소득서류없이 300만원까진 누구나 쉽게 돈을 빌릴 수 있었는데 코로나 이후부터 고금리의 여파로 자본금 수급이 어려워지고 대출 신청 자체가 어려워졌습니다.
연체자가 속출하다보니 요즘은 아예 소득서류도 확인하고 기존에 연체가 있거나 신용에 문제가 있는 분들은 다 거절을 당하는 추세입니다.
은행 심사가 특히나 많이 어려워졌는데 저도 카카오뱅크에서 돈 빌렸을때랑 신용은 거의 바뀐게 없는데도 토스나 케이뱅크에서 이번에 신청했을때는 다 거절을 당했습니다.
올해도 장기불황은 계속 이어질 전망이기 때문에 돈을 빌리는 것도 그만큼 힘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건설사들 워크아웃 문제도 있고 하나 문제가 생기면 줄줄이 터질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작년보다도 돈 빌리는 게 어려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현금이 필요한 분들은 나중에 빌리려고 하지 마시고 그나마 우수 대부업체들이 남아있을때 미리 빌려놓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나중에 업체들이 다 영업을 중단하고 간판을 내려버리면 그때는 동네 사무실 외엔 돈을 빌릴 수 있는 곳이 남아있지 않으니 돈은 빌릴 수 있을때 빌려두시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