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와이프가 인스타그램으로 영상 하나를 보내줬습니다.
보니까 자동차보험 임산부 할인 환급 신청하는 내용이던데 임신을 하면 그만큼 차를 안전하게 운전하게 되니 보험료를 깎아준다고 합니다.
임신한 순간부터 신청하면 바로 적용이 된다고 하며 임신을 했거나 18세 이하의 자녀가 있으면 보험료를 할인받는 특약을 신청할 수 있다고 나와있었습니다.
보니까 대충 한 5~6만원정도 할인을 해주는 것 같은데 꽁돈이 생기는 거라 바로 확인해봤습니다.
저는 삼성화재 다이렉트로 가입을 했었고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니까 자녀사랑 할인특약이라고 나와있어서 그걸 클릭해보니 온라인으로 신청을 하려면 태아인 경우 임신확인서와 가족관계 확인서류(가족관계증명서, 건강보험증 등)가 필요하다고 적혀있었습니다.
촬영해서 등록해달라고 하던데 어차피 이따가 집으로 올라갈때 주민센터쪽으로 해서 지나가면 되니 주민센터 입구에 있는 무인민원발급기로 가족관계증명서나 한 장 떼가면 될 것 같았습니다.
지금은 서류가 없어서 아직 특약을 추가하지 못했고 이따가 가족관계증명서랑 임신확인서까지 사진으로 찍어서 같이 첨부하고 신청하면 될 것 같습니다.
출생예정일에 따라서 가입기간도 달라지는 것 같은데 어차피 다이렉트 홈페이지에 가서 등록하면 알아서 계산을 해주니까 써있는대로 신청만 하면 되고 딱히 어려운 건 없어보였습니다.
혹시나 임신을 했거나 출산을 한 분들 중에서 아직 자동차보험에 임산부 특약이나 자녀할인 특약 같은 거 신청하지 않은 분들이 있다면 꼭 자녀사랑 할인특약에 대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삼성화재는 자녀사랑 할인특약이라고 나오고 다른 보험사는 또 다른 명칭이 있을테니 계약변경으로 가서 특약 추가하는 거 확인해보시면 쉽게 찾을 수 있을 겁니다.
대부분의 보험사는 자녀할인 특약이라는 이름이고 DB손보는 Baby in Car라고 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보험 임산부 할인 환급
자차보험은 가입을 했더라도 내 상황에 따라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내용들이 추가될 수 있기 때문에 한번씩 체크를 해보는 게 좋습니다.
자녀가 2명 이상이면 추가 할인도 가능하고 에코 마일리지니 착한걷기 할인특약이니 윈터타이어 장착 특약 같은 것들이 있어서 내가 해당사항이 있으면 바로바로 신청해서 할인을 받으시면 됩니다.
저도 매년 갱신할때 블랙박스 특약으로 매번 사진 찍어서 첨부하고 할인을 받고있는 중인데 앞으로는 자녀사랑 할인특약까지 같이 챙겨주면 될 것 같습니다.
자차는 매년 다이렉트로 갱신을 해서 가입하고 있는데 그러고보니 운전자보험은 한 10년전에 가입한 걸 그대로 놔두고 있고 아직까지 한 번도 혜택을 받은 적이 없어서 이걸 갈아타야하나 고민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요즘 나오는 보장 빵빵한 상품들도 보험료는 그리 비싸지 않다고 하던데 그냥 이 참에 갈아탈까 싶고 일단 한문철 변호사꺼 보장이랑 보험료로 해서 좀 견적을 뽑아봐야겠습니다.
보험은 기본적으로 실비랑 가족력이 있으면 암 추가로 가입하고 운전하는 분들은 자차는 필수이니까 자차에다가 운전자보험까지만 같이 가입해두면 됩니다.
그 외에 딱히 더 가입할 건 없지만 연말정산용으로 연금 가입하는 것도 있고 치아보험 같은 것도 선택이긴 한데 미리 해두면 나중에 도움이 되긴 합니다.
나이가 젊은 분들은 당장에 내집마련이니 결혼이니 자녀출산에 양육에 큰 돈이 나가야할 일들이 줄줄이 남아있기 때문에 저축보험 같이 장기간 투자하는 건 비추입니다.
그런거 괜히 가입했다가 5~6년뒤에 해약하면 해지위약금으로 돈 100만원정도 날라가니 꼭 핋요한 것들 위주로만 가입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