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직장인금융지원센터라는 곳에서 연락이 온 적 있습니다.
3천만원까지 저렴하게 빌려준다고 해서 조회하고 상담을 받은 적 있는데 신분증이랑 등본 준비하라고 해서 거의 빌리기 직전까지 갔었습니다.
그러다가 어떤 일 때문에 그냥 흐지부지된 적이 있죠.
서류만 보내면 심사가 진행된다고 했는데 뭔가 찜찜해서 그냥 안 하겠다고 중단을 했었습니다.
그때는 돈이 좀 더 있으면 좋고 아니더라도 한두달은 버틸 수 있으니 일단은 지켜봐야겠다 생각했었습니다.
그러다가 이제 점점 더 쪼달리는 상황이 되니 돈이 급해서 다시 해당 업체를 찾아봤는데 홈페이지를 검색해도 점검중으로 뜨고 연결이 안 되더군요.
점검중이니 잠깐 기다리면 다시 정상화되겠거니 했는데 이틀째 계속 감감무소식입니다.
그냥 다른 업체를 찾아야겠다 하고 있는 중에 친구한테 카톡이 왔고 이거 니가 찾던 거기 아니냐고 하길래 봤더니 유튜브에 영상이 하나 올라와있네요.
진영민중고차라는 채널이었고 어느 부분인지 몰라서 뭘 보라는 거냐고 했더니 5분50초쯤부터 보라고 하더군요.
보는데 와 소름ㄷㄷㄷ
정부에서 운영하는 업체가 아니라 대부업체에서 운영하고 있는 곳이었습니다.
상담사 조회코드
대부업체에서 운영하는 단순한 사이트지만 사람들이 여기에 넘어가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상담사를 조회할 수 있게끔 조회코드를 준다는 점입니다.
홈페이지에서 직접 상담사를 조회할 수 있게끔 만들어놨고 코드로 조회를 해보면 계약금융회사와 누적승인액이 나옵니다.
누적승인액이 수백억씩 찍혀있는데다가 계약금융회사가 은행으로 나오니까 안심하고 거래를 하는 것입니다.
소속법인도 통합지원센터라는 이름으로 나오고 사진도 있고 이름까지 있는데 설마 문제가 있겠냐는거죠.
네이버에 찍어보니까 이름이랑 상담사가 나오니 당연히 공식업체인 줄 알았던 것인데 네이버를 믿고 은행이름이 등록되어 있는 걸 믿고 뭐 이래저래 순진하면 당하기 쉬운 세상인 것 같습니다.
이러한 사건들 때문에 피해자들이 많이 생겨났고 그 때문에 홈페이지가 현재는 점검중으로 나오고 내려갔다고 들었습니다.
홈페이지를 내리지 않으면 업체 담당자들 얼굴을 다 찍어서 영상 올리겠다고 하니 싹 내려갔다고 하네요.
중고차 대환대출
정부지원이 아니라 대부업체에서 돈을 빌려주는데 대체 무슨 문제가 있는건가 해서 이 부분에 대해 좀 알아봤습니다.
저금리로 수천만원을 쉽게 빌려줄 것처럼 이야기를 하다가 나중에는 중고차 대환대출로 넘어간다고 하더군요.
수법이야 다양하겠지만 일단 시작은 채무통합입니다.
가지고 있는 대출을 모두 묶어서 저금리로 바꾸자고 제안을 하고 일단 돈을 빌리게 됩니다.
대부업체에서 빌린 돈으로 기존에 있는 대출을 모두 상환하고 그냥 있으면 신용이 올라가는 속도가 느리니 중고차를 3개월동안 보유하라고 시킵니다.
여기까지는 딱히 문제가 될 게 없어보이지만 이게 시작입니다.
200~300만원짜리 중고차를 2000~3000만원에 인수하게 해서 첫번째 뒷통수를 치고 다시 차를 업체가 인수해가고 3개월 뒤에 돈을 주겠다 하면서 계속 입금을 미루는 겁니다.
신용이 좋아지면 저축은행에 대출을 받게 해놓고 중간에 수수료를 받아가는데다가 차값으로 또 대출 받은 돈에서 빼가고 결국은 피해자만 수천만원의 빚이 남아있는 수법을 쓴다고 합니다.
아니면 대출을 받으려는 사람에게 차를 구매하도록 유도를 해서 중고차를 비싸게 팔아먹는 수법도 쓴다고 하는데요.
차가 있으면 신용점수가 오르기 때문에 차를 구매한 후 3개월동안 가지고 있으면 저금리의 대출을 이용할 수 있게 해주겠다고 꼬셔서 차만 비싸게 팔아먹는 수법도 있다고 합니다.
10년식 로체를 3천만원에 구매하게끔 유도한 것도 그렇고 심지어 차는 업체에서 안전하게 보관을 하겠다며 차까지도 넘기지 않고 차량인수금만 받아간 경우도 있다더군요.
모르면 진짜 당하기 쉬운 세상이니 모두들 조심하셔야 합니다.
정부지원자금의 종류
오늘 언급했던 직장인금융지원센터 말고도 이와 유사한 업체들은 많이 있습니다.
서민금융 어쩌고 저쩌고 하면서 그럴싸한 사이트들도 다 운영하고 있는데 당장 제가 홈페이지 하나 만들어서 네이버에 띄우는 건 아주 쉽습니다.
그냥 네이버에 등록만 하면 바로 올라옵니다.
그런데 그걸 모르고 네이버에 검색하면 나오니까 당연히 정부 부처에서 관리하는 업체인가보다 하고 넘어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걸 주의해야 합니다.
실제로 정부에서 지원하는 자금은 우리가 잘 알고있는 햇살론이나 미소금융, 새희망홀씨, 안전망대출 등등 서민금융진흥원이라는 사이트에 모두 나와있습니다.
네이버에서 서민금융진흥원을 검색하시면 가장 먼저 나오는 사이트가 있는데 거기에서 정부에서 지원하는 모든 자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기 나와있지 않은 대출은 다 가짜이고 거기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기관도 모두 가짜입니다.
보시면 각 상품별로 취급기관이 나와있는데 저축은행이나 시중은행을 통해서 대부분 진행이 되니 헷갈리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대부업체 이용시 주의사항
서민을 위한 상품이나 이것저것 다 확인해봤는데 거절을 당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어쩔 수 없이 대부업을 이용해야 하는 상황이면 절대로 중간에 수수료를 달라는 업체는 이용하지 마시고 이름난 유명 없체들을 통해서 빌리시는 게 좋습니다.
개인사무실 들어갔다가 30만원 빌리고 일주일 뒤에 50만원으로 갚으라고 했다며 신고하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유명한 업체들은 최소한 뒷통수는 안 칩니다.
법으로 정해져있는 최고 이자는 연 20%까지입니다.
이보다 더 많이 내라고 하는 업체는 절대로 이용하지도 말고 돈도 빌리지 말아야 합니다.
신용이 나쁘지 않다면 저축은행을 통해서도 충분히 돈은 빌릴 수 있습니다.
웰컴저축은행이나 DGB캐피탈같은 2금융권에서도 대출은 가능하니 굳이 대부업체부터 이용하지 마시고 시중은행 다음엔 저축은행이나 캐피탈 같은 2금융권을 먼저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