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으로 부동산매물 찾아보는 방법

오늘은 인터넷을 통해서 쉽게 부동산매물을 찾아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지금 당장 집이나 땅을 살게 아니고 배워두면 좋을 것 같아서 저는 그날그날 매물이 나오는지를 찾아보고 있는 편입니다.

블로그로도 보고 네이버에서도 찾아보고 원하는 지역 카페에도 가입해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좋은 가격의 물건이 나오면 욕심이 나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한 세번 정도는 저걸 아예 사버릴까 라는 생각을 한 적이 있습니다.

하나는 장사를 같이 할 수 있을 정도의 규모여서 2층에는 직접 거주를하고 1층은 카페로 쓰고싶다 생각했었는데 아무래도 장사하는 공간은 분리를 하는게 맞겠다 싶어서 포기했습니다.

다른 하나는 바닷가 근처의 주택이었는데 태풍피해가 좀 있는 지역이라 피하게 되었구요.

나머지 하나는 정말 다 좋았는데 진짜 수중에 돈이 하나도 없을때여서 그냥 입맛만 다시고 끝났던 적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일을 하다보니 직접 현장에 내려가긴 어렵고 그냥 집에서 인터넷으로만 검색을 해보고 있는데요.

약간 아쉬운게 알짜배기 매물들은 지역주민들한테만 공유가 되지 온라인상에는 등장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진짜 좋은 물건을 원한다면 직접 현장에 찾아다니면서 계속 눈도장을 찍어야한다는 점 먼저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처럼 시간이 없다면 어쩔 수 없이 집에서 인터넷을 통해 찾아다니는 방법밖에는 없는데요.

그나마 괜찮은 매물들이 올라오는 네이버블로그나 유튜브채널을 구독해놓고 새로운 글이나 정보가 올라오면 그때마다 확인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부동산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아래에서 자세한 내용 다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네이버 부동산 매물 찾기

네이버에 보면 상단에 부동산 탭이 있습니다.

메일, 카페, 블로그, 지식IN, TYVLD, Pay, TV, 사전, 뉴스, 증권, 부동산, 지도, 영화, VIBE, 책, 웹툰, 더보기∨ 이런 식으로 나오는 목록 중에서 부동산을 클릭하면 됩니다.

눌러보면 지도가 먼저 나오고 거기서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요즘에 강원도 쪽으로 살펴보고 있어서 강릉이나 속초쪽으로 보고있구요.

지역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아파트·오피스텔, 빌라·주택, 원룸·투룸, 상가·업무·토지·공장, 분양, MY관심으로 나눠서 볼 수 있습니다.

거기서 원하는 유형을 선택하시고 그 아래에 V체크가 있는 것들 중에서 원하지 않는것들은 체크를 해제하면 됩니다.

체크목록이 많으면 너무 매물들이 많이 올라와서 보기가 힘들 겁니다.

체크를 하면 해당 지역 지도에는 숫자로 매물이 몇개 있는지 표기되고 사이드에는 매매가가 나옵니다.

매물은 부동산에서 직접 올리는데 올라온 매물을 클릭해보면 매물의 특징과 대지면적, 용도지역, 평당 얼마인지 뭐 그런 자세한 내용들이 나옵니다.

간단한 설명도 나와있고 추천용도까지 친절하게 표기되어 있을 겁니다.

여기까지 확인해보고 보통은 거리뷰로 주변 위치랑 건물의 현장사진을 확인해보시는게 거리뷰 아래에보면 지적편집도가 있습니다.

그걸 누르면 정확한 땅의 모양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길이 나있는지 맹지는 아닌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거리뷰는 현장사진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데 파란색 선으로 그어져있는 부분에서만 현장을 볼 수 있습니다.

파란선이 그어져있는 부분에 마우스를 클릭하면 바로 현장사진이 나오고 그 아래에 몇년도 몇월에 찍었는지가 표기되기 때문에 이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시골길은 최근사진보다는 거의 1년전에 찍은 사진들이 올라오니 지금과 비교해봤을때 변화가 있을수도 있다는 점 알아두셔야 합니다.

그리고 골목 안쪽은 거리뷰가 찍지 못하기 때문에 그런곳은 항공뷰를 통해서 확인해야합니다.

2. 도로가 전혀 없는 매물

이 전 포스팅에서도 말했지만 맹지는 무조건 피하라고 얘길 했습니다.

매물을 봐도 따로 맹지라는 단어는 들어가있지 않으니 지도상에서 봤을때 도로가 붙어있는지만 보시면 됩니다.

지도로 봤는데 아예 도로가 표시되어있지 않은 땅은 피해야합니다.

위성지도로 봤을때는 길이 하나가 표시되는데 지도에서는 표시되어있지 않다?

그거는 사실상 길이 아닐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위성지도로 볼때만 있는 길은 없는걸로 하고 그런 땅은 맹지라고 분류될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아니면 표시되는 길을 따라서 가보니 끝에 집이 하나 있다고 확인되면 그것은 해당 집주인이 도로를 내서 허가를 받았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이런 점도 체크하셔야 합니다.

도로가 없다면 내가 도로를 내도 되는거 아니냐 하시겠지만 길을 내려면 주변 땅주인들의 사용승락서를 다 받아야합니다.

내가 외지인인데 갑자기 튀어나와서 사용승락서를 내달라고 하면 아무도 안내줄 겁니다.

길이 나면 땅주인들은 좋은거지만 뭔가 고깝게보는 경우도 있으므로 도로는 무조건 있는 땅을 골라야합니다.

그리고 축사나 묘지는 피해야한다고 전에 말씀드렸는데 축사는 거리뷰나 항공뷰로 어느정도 걸러낼 수 있겠지만 묘지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래서 묘지는 거리뷰에 나오지 않는다하면 직접 가서 확인하는 방법 외에는 없습니다.

목장은 지적편집도를 눌렀을때 142목 이런식으로 표시가 되면 목장입니다.

3. 토지이용규제정보 확인

온라인에서 매물을 발견하였고 이게 마음에 든다 하시는 분들은 마지막 한가지 절차가 남아있습니다.

네이버에서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라고 검색하시면 luris.molit.go.kr라는 사이트가 나옵니다.

여기에 들어가시면 메인화면에 토지이용계획이라고 나오고 그 아래에 주소로 찾기가 뜨는데 지도에서 매물의 주소를 찾아서 열람하기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해당 땅의 지적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지적도는 오차가 있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LURIS라고 하는 사이트를 통해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주소를 열람해보면 개별공시지가도 나오고 어떤 땅인지 지목은 어떤지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면적까지 정확한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헛걸음하는 일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 올라와있는 매물과 면적을 비교해서 너무 크게 차이가나면 인접한 여러개의 매물이 한꺼번에 같이 올라왔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정여부에서 무슨 보호구역이라는 말이 나온다면 그것은 개발이 제한된 땅일 수 있으므로 관할 기관에 직접 문의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가축사육제한구역처럼 안좋은 시설물들이 제한되는 규제가 있다면 오히려 이득이 되니 이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4. 요즘 많이 보는 채널

여러 채널들이 있겠지만 요즘에 가장 많이 보는 채널은 ‘전원주택박사 대성부동산’이라는 유튜브채널입니다.

구독자 15만5천명을 보유한 채널인데 매일매일 시골집을 올려줘서 그냥저냥 구경하는 재미로 보고 있습니다.

딱히 제가 원하는 매물은 아니지만 가격대가 일단 저렴해서 보는맛이 있더군요.

오늘도 매매가 4350만원짜리 바닷가 주택이 하나 올라왔는데 전남 함평군 손불면 석창리에 있는 농가주택이라고 합니다.

바닷가에 인접한 주택인데 걸어서 5분거리에 바닷가가 있고 주택과 별채가 같이 붙어있는 매물이었습니다.

가격이 저렴해서 세컨하우스로도 좋아보였는데 땅은 61평이고 바로 옆이 도로였습니다.

남동향주택이며 건물은 대략 15평이고 계획관리지역, 자연취락지구, 가축사육제한구역으로 나왔습니다.

방2개에 욕실1개, 주방도 있고 별채에도 방이랑 화장실이 하나씩 있어서 손님받기에도 괜찮아보였네요.

아쉬운 점은 지목이 전이라는 점인데 현재 토지등기는 있고 건물은 등기가 없지만 농취증이 없이도 토지 등기이전이 가능하고 대지로 변경도 가능하다는 점을 군청에서 확인했다고 합니다.

작은 마당이 있고 텃밭도 자그마하게 가꿀 수 있는 매물이었습니다.

또 다른 집은 식당으로 운영이 가능한 슬라브주택이었는데 매매가가 9500만원이었습니다.

충청남도 당진시 합덕읍 옥금리에 있는 단독주택으로 도로앞에서 식당운영을 하던곳이라고 합니다.

주택과 일반음식점으로 허가가 난 곳이구요.

건평은 대략 32평정도이고 대지는 101평정도 되는데 당진쪽도 알아보고 있던터라 꽤 눈여겨서 봤었습니다.

용도지역은 계획관리지역, 가축사육제한구역, 중로3류로 되어있고 난방은 심야전기, 수도는 상수도, 구조는 시멘트벽돌조이고 내부구조는 방3개, 주방1개, 욕실1개, 창고로 이루어져있었습니다.

즉시 입주가 가능했고 주차대수는 4대로 표기되어 있었지만 실제로는 앞 도로를 낀 땅이 넓어서 그보다도 더 주차가 가능해보였습니다.

1995년 12월 7일에 사용승인이 나와있고 동향주택이었습니다.

당진시내까지는 차량으로 대략 25분정도 떨어진 곳인데 아쉽게도 철탑이 300미터 거리에 있더군요.

주택으로 사용하기엔 그렇고 식당으로만 사용해야 할 것 같았습니다.

철탑이 가까이 있으면 사람이 살기에 좋은 환경은 아니죠.

위치는 좋아보였는데 장사를 하고싶은 분들은 좋아할 것 같았습니다.

그 전에는 보니까 오리훈제, 백숙이나 닭도리탕 등의 메뉴를 취급하는 식당이었네요.

방은 그냥 다 터놓고 큰 식당으로 사용하면 될 것 같았는데 저희는 카페를 생각하고 있는 중이라서 안맞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아무래도 위치가 중요하다보니 말이죠.

전체적으로 수리가 필요해보였는데 인테리어비용까지 감안하면 대충 1억5천만원정도는 있어야 할 것 같았구요.

해당 채널은 좀 아쉬운게 대부분 전라도쪽이나 충청도 쪽으로만 올라오고 강원도는 잘 안올라오더군요.

제주나 강원도쪽으로 자주 올라오는 채널이 있으면 좋겠는데 아직 마음에 드는 채널을 찾지는 못했습니다.

나중에 시간을 내서 한번 찾아봐야겠네요.

오늘은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부동산 물건을 찾는 방법에 대해서 적어봤고 다음 시간에도 부동산과 관련해서 또 좋은 내용을 적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관련 문의는 아래 댓글에 남겨주시면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