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가전 무료수거 폐가전제품 무상방문 서비스 안내입니다.
수명이 다한 가전제품이 집이 있으면 이걸 어디에 버려야하나 일단은 검색하게 됩니다.
저희 아파트는 다행히 분리수거하는 날 바깥에 내놓으면 알아서 수거를 해가기 때문에 자잘한 것들은 그때 가져다가 버리면 되지만 부피가 큰 것들은 가지고 내려가기가 애매할 때도 있습니다.
끌차가 있으면 그걸로 싣고 갈텐데 집에 끌차가 있는 것도 아니고 나중에 친구를 불러서 같이 들고 내려가야하나 생각도 해봤지만 다들 시간이 안 맞으니 부르기도 힘들더군요.
그래서 저도 이걸 수거해주는 업체가 있는지 한 번 검색을 해봤는데 다행히 전국에 폐가전을 무상으로 방문해서 수거해주는 업체가 있다고 해서 찾아봤습니다.
- 폐가전무상배출예약시스템 – 순환거버넌스
해당 업체는 별도의 가입이 없어도 되고 수수료를 낼 필요도 없이 수거요청만 하면 수거 기사가 직접 집까지 방문해서 무거운 폐가전 제품을 수거해가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수거 신청은 유선으로 할 수도 있고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할 수도 있는데 저처럼 내성적인 성격인 분들은 홈페이지에서 기본적인 정보만 입력할 경우 알아서 접수가 되니 온라인으로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온라인으로 신청시엔 고객명, 휴대폰 번호, 주소, 수거정보, 배출 희망일, 요청사항을 적으면 되고 어떤 제품을 수거해야 하는지 종류만 체크하면 바로 접수할 수 있습니다.
전국 폐가전 무료수거 품목
모든 폐가전제품이면 다 수거가 되는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은데 수거하는 품목은 1개만으로도 수거가 되는 단일 품목이 있고 세트가 다 있어야 수거가 되는 세트수거 품목이 있습니다.
그리고 자잘한 것들은 최소 5개 이상이 모여야 수거해주는 다량배출가능 품목으로 분류가 되는데 세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일 수거 가능 품목
- 냉장고 : 가정용·업소용·냉동고·김치냉장고·쇼케이스 등
- 세탁기 : 일반세탁기·드럼세탁기·탈수기 등
- 에어컨 : 실내기·실외기·일체형 등
- TV : CRT(구형 브라운관)·LCD·LED·프로젝션
- 태양광패널 : 태양광패널·인버터 등(태양광패널은 콜센터 문의)
- 기타대상 : 전기오븐·러닝머신·자동판매기(자판기)·식기세척기·식기건조기·복사기·정수기·냉온수기·공기청정기·전자레인지·제습기
세트 수거 가능 품목
- 품목 : 오디오세트(전축)·데스크탑PC세트(모니터+본체)
5개 이상 수거 가능 품목
- 품목 : 비디오플레이어·가습기·연수기·음식물처리기·전기온수기·전기히터·전기밥솥·스캐너·청소기·튀김기·감시카메라(CCTV)·식품건조기·빔프로젝터·비디오게임기·전기비데·전기주전자·전기재봉틀·커피메이커·믹서기·선풍기·제빵기·약탕기·헤어드라이어·유무선공유기·전기다리미·전기안마기(안마의자 제외)·전기후라이팬·토스트기·족욕기·노트북·모니터·팩시밀리·내비게이션·휴대폰·오디오 본체·오디오 스피커·오디오 포터블·프린터
수거품목에 해당하는 경우 홈페이지나 콜센터(1599-0903)로 연락해서 예약접수를 하면 확인 후 해당 날짜에 방문하여 수거를 진행하게 됩니다.
에어컨이나 벽걸이TV, 정수기처럼 설치되어 있는 제품은 수거를 신청하기 전에 미리 철거가 되어있어야 수거를 할 수 있습니다.
오셔서 철거를 해달라고 요청하시면 안 됩니다.
태양광패널은 콜센터를 통해서만 접수가 가능하며 이 역시 기본적으로 철거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사다리차나 크레인이 없이 인력으로 수거가 불가능한 곳에 있는 경우나 제품을 분해해야만 수거가 가능한 경우에도 역시 수거를 할 수 없으니 수거 품목들은 사람이 운반할 수 있는 상태여야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폐가전제품 무상 방문수거 주의사항
해당 서비스는 폐가전을 무상으로 방문하여 수거하는 서비스이지만 수거가 불가능한 품목들도 존재합니다.
목록에 없는 폐가구나 악기류(피아노 등등), 의료기기 등은 기본적으로 수거대상이 아닙니다.
전기를 사용하지 않는 가스레인지 같은 제품도 수거할 수 없습니다.
안마의자는 수거품목이 아니며 맞춤 제작이 된 대형 빌트인 제품들도 수거는 불가능합니다.
온전한 형태가 아니고 분해가 되어있는 전자제품은 수거가 불가능하며 원형이 훼손된 제품들도 수거는 할 수 없습니다.
폐가전제품은 수거가 완료되면 그 이후에는 반환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잘 확인하시고 수거를 요청해야 합니다.
남편이 상당히 아끼던 가전제품이었는데 동의없이 이를 수거요청했다가 나중에 문제가 생겨서 연락을 해도 이미 수거가 끝났고 이를 다른 곳에서 처리했기 때문에 되돌려받을 수 없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잘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기 바라며 집 안에 제품이 있고 이를 알아서 가져가라고 하는 것도 안 됩니다.
사람이 없는 집안에 기사님들만 들어가서 물건을 가지고 나오는 건 불가능하니 집 안에 있는 물건을 가져가야 한다면 집주인이 꼭 집에 계셔야합니다.
제품 안에 폐기물을 채워서 버리는 것도 안 되고 프린터나 복사기 등등의 제품을 수거 신청할 경우 잉크/토너 등이 밖으로 새지 않도록 고정 조치를 한 후 배출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