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관련 질문이 들어왔는데 법에 대해 전혀 모르는 관계로 어쩔 수 없이 대한법률구조공단 사이버상담 서비스를 이용해봤습니다.
사이버상담은 하루 상담 건수가 70건으로 제한되어 있으며 70건이 마감되면 상담신청 버튼이 상담신청마감으로 바뀌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오전 10시 이전에 본인인증 후 상담내용을 입력해서 신청해뒀습니다.
상담신청을 완료하니 접수가 완료되었다는 알람이 카톡으로 왔고 답변은 5월 2일까지 해주겠다고 적혀있었습니다.
보통 답변은 일주일정도 걸린다고 어디서 얼핏 본 것 같은데 아무튼 열흘 안에 답변을 해주겠다고 하니 일단은 기다려야겠습니다.
공단은 한정된 인원으로 상담을 진행하기 때문에 지연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관련 법령이나 판례의 태도 등등 아주 기본적인 내용으로 상담을 해주기 때문에 단순 참고만 하시는 게 좋습니다.
예전에 오토바이 사고가 나서 상담을 받아본 적이 있었는데 딱히 큰 도움은 되지 못했던 기억이 납니다.
큰 도움이 되진 않았지만 그래도 객관적인 입장에서 약간의 조언이라도 얻을 수 있어서 나쁘진 않았었습니다.
이번에도 뭐 엄청난 도움을 바라며 상담을 남긴 것은 아니고 단순 참고자료로 이용하기 위해서 일단 남겨봤습니다.
공단 말고도 다른 곳을 통해서 여기저기 계속 상담을 받아볼 생각인데 부동산 문제는 언제나 복잡하고 귀찮은 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대한법률구조공단 전화상담
사이버상담을 진행하려면 인터넷으로 본인인증을 하고 직접 내용을 작성해야합니다.
그리고 최대 열흘까지 답변을 기다려야하는데 그 기간이 너무 길다면 직접 전화상담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전화상담은 132로 하시면 되고 보통 월요일이나 화요일 오전에 상담이 많다고 하니 될 수 있으면 월요일이나 화요일 오전은 피해서 전화하시는 게 좋습니다.
직접 공단에 예약 후 방문하여 상담을 받는 방법도 있는데 집에서 공단이 가깝다면 방문하여 상담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전국 사무소에 예약하여 방문상담을 받을 경우 상담 시간은 20분 이내이며 상담 가능시간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고 12시부터 1시까지는 점심시간이라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사전예약없이 방문할 경우에는 기관 사정에 따라 상담을 받기 어렵거나 상담을 받더라도 5분 이내로 시간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손해배상, 계약 등 민사소송, 임대차, 개인회생 및 파산 등의 간단한 상담은 챗봇을 통해서 실시간으로 진행할 수도 있지만 이 역시나 1일 최대 상담건수가 50~100건으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오전에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단에서는 무료로 법률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말 그대로 무료이기 때문에 개개인에 딱 맞는 맞춤상담으로는 미흡한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존의 판례를 통해서 답변을 해주기 때문에 정말 중요한 법률상담을 받아야한다면 변호사 사무실을 통해서 유료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당장에 수백에서 수천만원의 돈이 왔다갔다하는데 돈 십만원 아껴서 뭐하겠습니까?
변호사 사무실마다 상담비용은 다르지만 전화로 유료상담을 받더라도 내가 정말 필요한 내용만 간단히 요약해서 물어본다면 대략 2~3만원정도로도 충분히 상담은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