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 거래에 절대로 올리면 안 되는 것들 주의

당근 거래를 할때 절대로 올리면 안 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집에 있는 물건들을 팔면 다 돈이 되니까 별 생각없이 있는 물건들을 다 팔다가 문제가 생기는 경우를 종종 봅니다.

특히나 명절이 되면 집에 이것저것 선물들이 많이 들어오는데 그걸 부모님 몰래 가져다가 팔아서 문제를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르고 올렸다가 신고를 당하면 머리가 아파지죠.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바로 건강기능식품인데 명절에 홍삼같은 건강기능식품들 선물로 많이 들어옵니다.

먹으면 되긴 하지만 이를 좋아하지 않는 분들은 포장된 상태 그대로 당근에 이를 되파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기능식품은 중고로 판매할 수 없는 가장 대표적인 품목입니다.

현행법상 판매업을 등록한 공식업체만 판매를 할 수 있으며 이를 어길시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습니다.

현행법이 이렇다고 하니 어쩔 수 없이 다 따라야합니다.

특히나 건강기능식품은 무료로 나눔을 하는 것도 불법이라고 하니 제품유형에 건강기능식품이라고 나와있는 제품은 절대로 당근에 올려선 안 됩니다.

해외직구

저는 디지털기기나 생활가전 카테고리를 주로 거래하는 편입니다.

갤럭시워치나 버즈시리즈를 주로 판매했었고 예전에는 에어팟도 많이 판매한 적이 있습니다.

미개봉이 많이 들어와서 온라인 가격보다 1~2만원정도 저렴하게 판매하곤 했었는데 다행히 해외직구로 들여온 제품은 없어서 별 문제가 되지 않았었습니다.

나중에 알았는데 해외직구로 들여온 제품은 절대 중고로 판매하면 안 된다고 합니다.

전자제품의 경우 전파법과 관세법을 함께 적용받지만 상업용 판매목적이 아니라 자가사용 목적으로 수입한 경우라면 일정한 한도 내에서 요건을 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타인에게 판매한다면 전파인증을 받지 않은 전자제품을 판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전파법에 위배되어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해외직구로 구매한 전자제품의 경우 반입 1년 후 부터는 중고로 거래할 수 있으니 해외직구 전자제품을 되팔려면 반입 1년이 지났는지 잘 확인해야 합니다.

지역사랑상품권

당근마켓에서는 상품권을 거래하는 글이 많이 올라오기 때문에 무심코 지역사랑상품권도 팔려고 글을 올리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같은 상품권이니 괜찮은가보다 하고 올리는 것인데 지역사랑상품권은 재판매할 수 없고 환전 요구를 해서도 안 됩니다.

그 외에도 금지품목에는 의약품이나 도수 있는 안경, 콘택트렌즈, 안전인증표시가 없는 전기용품 또는 공산품도 판매할 수 없습니다.

상표권이나 저작권을 침해하는 물품도 판매해선 안 되고 의료기기도 함부러 팔면 안 된다고 합니다.

단순히 중고로 팔면 집도 깨끗해지고 돈도 벌 수 있어서 이것저것 물건을 다 올려서 판매하는 분들 많은데 품목을 올릴땐 한번씩 확인하시고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잘 모르겠다면 그냥 이 전에 거래가 많이 된 물건 위주로만 올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블로그 관련 문의는 아래 댓글에 남겨주시면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