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재생치약 쓰면 과연 효과가 있을까요?
나이가 들어서 그런가 잇몸이 많이 내려간 게 눈으로 확인될 정도라 치료를 받아야하나 검색을 좀 해봤습니다.
수술을 받는 방법도 있던데 역시나 수술은 쉽지 않죠.
간단하게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찾아봤는데 전용 치약이 있더군요.
전용치약이 있긴 한데 이게 과연 효과가 있는건지 잘 모르니 우선은 유튜브에 검색을 해봤습니다.
광고나 일반인이 올린 내용 말고 치과선생님들이 올린 영상들 위주로 찾아봤는데 일단 선생님들은 치약에 대해서는 이야기한 영상이 없었습니다.
없었다는 건 효과가 없다는 뜻이겠죠?
효과가 있었다면 당연히 이거 쓰시라고 추천을 해주거나 설명을 해주셨을텐데 그런 내용이 하나도 없어서 저는 치약으론 효과를 볼 수 없겠다라고 이해했습니다.
잇몸에 염증이 생기면 건드리기만 해도 피가 나는데 거기서 더 진행이 되면 세균이 잇몸을 지나 뼈까지 침투하게 됩니다.
뼈에 세균이 침투하면 녹아내릴 수 있고 뼈가 녹으면 치아를 제대로 잡아주지 못하기 때문에 치아가 흔들릴 수 있습니다.
잇몸 뼈가 많이 녹아내려있으면 임플란트를 할때도 뼈이식을 먼저 하고 음플란트를 해야하기 때문에 그만큼 비용도 많이 들고 시간도 많이 들어갑니다.
따라서 초기에 잘 관리해주는 게 중요한데 치아 사이사이에 끼어있는 음식물 찌꺼기를 잘 제거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고 더 문제가 커지기 전에 치과를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잇몸 치료법
클로르헥시딘이라는 소독액이 있습니다.
헥사메딘이라는 상품명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누구나 약국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소독용으로 사용하는 제품이며 오랜기간 효능이 입증된 제품으로 잇몸병이 생겼을때 이를 사용하면 치아와 잇몸 조직에 붙어서 서서히 세균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클로르헥시딘은 물에 희석시켜서 가글하듯이 헹구시면 되고 칫솔에 용액을 묻혀서 음식이 잘 끼는 부위에 양치질을 한 번 더 해주는 방식으로 사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대신 이를 가글 대용으로 너무 자주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세균을 억제하는 능력이 워낙 뛰어나기 때문에 너무 오래쓰면 구강 내에 있는 정상적인 세균까지도 줄어들 수가 있습니다.
착색이나 미각변화 등등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잇몸 상태가 많이 안 좋을때 2주정도만 쓰고 장기간 사용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이 많이 내려갔다면?
잇몸이 내려갔다고도 표현하고 치아가 패였다고 표현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증상은 노화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잘못된 양치질 습관에 의해서 생기기도 합니다.
너무 잇몸쪽으로 세게 칫솔질을 해서 그렇게 될 수 있다고 하니 평소 칫솔질에도 주의하셔야겠습니다.
그 외에 탄산음료를 너무 자주 마시는 경우에도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잇몸이 많이 내려간 경우에는 이를 다시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시린이치약을 써서 통증을 완화하거나 약재를 도포해서 시린증상을 완화해주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말 그대로 시린증상을 완화시켜주는 방법이지 잇몸을 다시 원상태로 복구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패인 증상이 심하면 치료를 받아야하는데 레진처럼 겉에서 때우는 치료를 진행하거나 심하면 잇몸을 이식하는 수술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과학이 빨리 발전해서 치아도 쉽게 치료할 수 있는 날이 오면 좋겠는데 언제쯤 그런 날이 올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오늘은 잇몸재생치약 관련해서 이야기를 해봤는데 전문의도 잇몸을 재생시켜주는 방법은 없다고 이야기를 하니 너무 헛된 기대감을 갖고 비싼 제품을 구매하는 일은 없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