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이 부족하면 살이 잘 찌는 체질 될 수 있다

수면시간이 부족하면 살이 잘 찌는 체질이 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새벽까지 스마트폰을 하거나 게임을 즐기다가 새벽에 겨우 잠이 들고 다시 아침에 일어나는 직장인들도 있죠.

밤낮이 바뀐 취업준비생도 있구요.

저는 아예 2년정도 밖에도 잘 안나가고 게임만 하면서 산 적이 있습니다.

누군가 불러주면 나가서 술마시고 그 외에는 계속 집에만 있었습니다.

게임을 하면서 아이템을 팔아 한달에 50~60만원정도 벌었고 그걸로 술값을 마련했습니다.

무과금으로 열심히 즐겼고 새로운 서버가 생기면 그때 반짝 한달만 하고 템 정리하고 빠지고 그렇게 반복하면서 살았습니다.

운이 좋으면 첫 날에 4~5만원정도 벌고 그랬었는데 2년정도를 그렇게 사니까 그 뒤에는 미련도 안남더군요.

정말 하고싶은 만큼 다 했다 생각이 들때까지 그렇게 살았고 집에서도 딱히 뭐라고는 하지 않았습니다.

너무 늦게까지는 하지 말라는 게 전부였죠.

그렇게 실컷 놀다가 뒤늦게 취직을 하고 돈을 벌기 시작했는데 그래도 그때는 수면이 부족하진 않았습니다.

새벽까지 겜을 하고 점심까지 잤으니 수면시간은 충분히 보장이 됐었죠.

근데 취직을 하고 일을 하면서부터 수면시간이 부족해지기 시작했습니다.

강남에 일자리가 많으니 강남구청 근처로 취직을 했는데 아침에 출근을 하려면 지하철도 갈아타야하고 마을버스를 타고 지하철역까지 나가야하니 1시간 30분은 걸리더군요.

그리고 새벽까지는 다른 일을 하고있는 게 있어서 그걸 하고 자면 거의 새벽 2~3시쯤 잠이 들어서 아침 7시에는 일어나야했습니다.

4~5시간정도 자고 일어나서 지하철을 타고 가면서 자리가 있으면 꾸벅꾸벅 졸고 너무 졸릴때는 자리에 앉아서 15분정도 알람을 맞춰놓고 자기도 했습니다.

아니면 회사에 출근해서 잠깐 화장실에 가서 졸기도 했는데요.

그때부터 살이 찌기 시작했습니다.

1. 수면부족의 부작용

수면이 부족하면 컨디션도 나빠지지만 똑같은 음식을 먹더라도 더 살이 잘 찌는 체질로 바뀌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신체가 지방을 저장하는 방식이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똑같은 식단을 유지하는대신 수면시간만 변화를 준 실험을 한 결과 수면이 부족했던 참가자들은 포만감이 떨어졌다고 했으며 인슐린 수치가 그 전보다 올라갔다고 했습니다.

인슐린 수치가 올라가면 음식에서 지방을 더 빨리 흡수하게 되며 같은 음식을 먹더라도 더 살이 찌는 체질이 되는 것입니다.

짧게는 4일정도만 수면부족을 겪어도 신체가 살이 찌는 체질로 변화한다고 밝혔는데요.

단순히 비만이 오는 것 뿐만 아니라 당뇨병이라든지 각종 대사질환의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수면시간은 충분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적절한 수면시간은 어느 정도?

그렇다면 사람에게 가장 적당한 수면시간은 어느 정도일까요?

어디서는 너무 오래자면 안좋다고 하고 적게자면 위험하다고 하던데요.

보통 적절한 수면시간을 말할때는 7~8시간이라고 말합니다.

이는 전문가의 의견이긴 하지만 각 개인마다 라이프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그에 맞는 시간은 따로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건 제 개인적인 의견인데 잠을 많이 자는 사람이 있고 잠깐만 자도 충분히 컨디션이 회복되는 사람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잠을 정말 많이 자는 스타일이며 스트레스가 쌓였을때도 잠을 자고 쉬는 날에도 낮잠을 자주 잡니다.

그렇게 길게 잠을 자야 컨디션이 회복되는 편입니다.

저는 최소 9시간은 자는 편인데 요즘에는 새벽 4시쯤 잠을 자고 12시에 일어나곤 합니다.

이렇게 자야 오후에 덜 피곤하고 컨디션도 괜찮더군요.

다른 분들은 얼마나 자는지 모르겠지만 너무 수면시간이 짧으면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관련 문의는 아래 댓글에 남겨주시면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