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전쟁 발생시 생존 가능성을 높이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봅니다.
대한민국에서 전쟁이 발생할 일은 없을테고 없어야하겠지만 혹시라도 전쟁이 발생한다면 아래와 같은 생존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대한민국과 딱 들어맞는 생존법은 아닐 수도 있으니 어느 정도 걸러 들으실 건 걸러내고 중요한 부분만 참고하시면 됩니다.
해당 생존법은 보스니아 내전 당시에 생존했던 생존자가 레딧에 올린 글을 참고로 하고 있습니다.
전쟁이 발생하면 도시는 전기나 가스, 수도가 끊기게 됩니다.
식량도 당연히 수급이 끊기게 되고 나를 지켜주는 군대나 경찰은 없으며 오히려 나를 잡으러 다니는 적군이 활개를 치고 다니는 환경이 될 수 있습니다.
모두들 총을 들고 다니니 단순히 아군이겠거니 믿고 거리를 활보해선 안 됩니다.
전쟁이 발생하면 도시는 군인들이 점령하는 지역이기 때문에 그 자체로 생지옥이 됩니다.
따라서 전쟁이 발생한다면 도시보다는 시골로 내려가는 게 좋습니다.
시골에서는 밭에 먹을 것들도 널려있고 집집마다 땔감들도 쌓여있고 군대도 시골은 공격순위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생활도 도시보다 낫고 안전성도 도시보다 낫습니다.
그리고 대한민국은 4계절이 뚜렷한 나라라서 겨울이 되면 굉장히 추워지기 때문에 도시에서도 땔감의 확보는 필수입니다.
나무를 벨 수 없으니 문짝이나 가구들이나 불을 땔 수 있는 것들은 빠른 속도로 소모가 되기 때문에 사람들은 빈 집을 들어가서 땔감이 될 것들은 다 가져다가 씁니다.
그 과정에서 싸움도 일어날 수 있으니 일단 땔감부터 충분히 확보하셔야 합니다.
술과 담배
전쟁통에서 술과 담배는 최고의 사치품입니다.
전쟁이 나면 화폐는 아예 받지 않지만 술이나 담배는 거래가 되기 때문에 화폐의 수단으로 지니고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더이상 술과 담배는 생산이 안 되기 때문에 오래 가지고 있으면 그만큼 가치는 올라갈 수 밖에 없습니다.
술이나 담배를 안 하는 분들이라도 일단은 최대한 확보해두는 게 좋습니다.
담배는 무게도 얼마 안 나가고 부피도 작으니 챙겨두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저도 군대에서 담배를 피우지 않았지만 연초를 보급받으면 그걸 다 선임들에게 넘겨주고 대신 이런저런 혜택을 많이 받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나중에 짬이 차서는 연초 보급시기가 거의 다 다가오고 다들 담배가 떨어졌을때 동기들한테 2배의 가격으로 팔았던 적도 있습니다.
강도 주의
전쟁으로 인해서 경찰인력이 없어지면 강도가 먼저 나오기 시작합니다.
강도들은 무리를 지어서 다니기도 하고 아예 강도단체가 만들어지기도 하는데 그들은 좋아보이는 집을 먼저 털고 다닙니다.
그러니 좋은 집에 숨어있는 게 능사는 아닙니다.
영화에서 보면 무리를 지어서 서로 집단을 만들고 으르렁거리는 장면들이 자주 나오는데 때강도에 대응하려면 무리를 지어서 모이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혼자서만 다닌다면 잠을 잘때 취약성이 너무 강하며 소가족 단위의 생존은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혈연관계의 대가족이 같이 다닌다면 남자들이 경계를 서고 집단을 지키기에 좋지만 혼자 다니거나 소가족이라면 비슷한 무리의 소가족들과 같이 힘을 합쳐서 집단을 이루는 것이 좋습니다.
먹고 살 수 있는 능력
전쟁이 나면 엑셀자격증은 하나도 필요가 없습니다.
간호사라면 간단한 의료기술이라도 팔아먹을 수 있고 손재주가 좋다면 죽창이든 뭐든 만들어서 팔 수 있습니다.
석기시대로 돌아갔을때 내가 뭘 할 수 있을까 생각해보면 됩니다.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들을 만들어낼 수 있다면 적어도 굶어죽을 염려는 없습니다.
차에 들어있는 연료는 가격이 급등하니 어떻게든 다 뽑아내고 차량 배터리도 사용할 수 있지만 초보는 어떻게 사용해야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일단 연료부터 빼내고 모아둬야 합니다.
무정부상태에는 낮보다 오히려 저녁이 더 안전합니다.
낮에는 총을 쏘는 군인들이 많지만 저녁에는 저격수도 사람을 맞추기 힘들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더 안전해집니다.
전쟁통에서는 착한 사람이 먼저 위험해지니 남에게 무조건 베푸는 것은 금지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의 상황을 받아들이고 어떻게하면 내가 생존할 수 있을까 그것만 생각하는 것입니다.
아무도 믿지 말고 오로지 가족들이나 친한 친구들만 믿고 서로 뭉쳐서 다녀야 합니다.
휴지나 라이터, 배터리, 양초, 술, 담배, 테이프, 부싯깃 등등을 챙기면 좋고 총기 역시나 장만할 수 있으면 좋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