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선풍기 폭발 모델 BPLDS05DM 그리고 원인 관련 글을 적어봅니다.
스레드를 하고 있던 중 한밤중 거실서 중국산 선풍기가 폭발했다는 영상을 봤습니다.
뉴스토마토라고 적혀있는 영상이던데 세종시의 한 아파트 거실에서 한밤중에 샤오미 선풍기가 폭발하는 모습이 CCTV에 그대로 찍혀있었습니다.
아이가 있는 집에 주로 CCTV가 설치되어 있던데 그 영상을 보는 순간 우리집에도 CCTV를 설치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증거 영상이 없으면 조작이라 생각할 수도 있으니까요.
선풍기가 폭발했던 가정에는 생후 100일 된 아기도 있었다고 했는데 선풍기가 폭발하자마자 불꽃에 사방으로 튀었고 이에 놀란 피해자가 급히 물을 받아서 선풍기를 통째로 담가 불을 껐다고 전했습니다.
거실에는 매트도 깔려있어서 위험천만했던 상황이었는데 다행히 빠른 대처로 인해 큰 불로 이어지진 않았습니다.
해당 사건이 발생한 후 피해자는 샤오미코리아와 네이버 판매자에게 CCTV 영상을 제출하면서 보상을 요구했지만 해외직구 제품이라는 이유로 보상은 거부당했다고 합니다.
더군다나 해당 모델은 여전히 온라인에서 판매중이라고 하는데 또 다른 피해자가 발생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뉴스에서는 주의하라고 하면서 왜 해당 제품의 모델명을 공개하지 않는지 모르겠습니다.
검색해보니 해당 제품은 샤오미 미지아 무선 선풍기 5세대(BPLDS05DM)라고 합니다.
전에 이마트에서도 스마트미 스탠드 무선 선풍기(ZLBPLDS05DM) 2종을 자발적 리콜한 적이 있는데 그때도 원인을 알 수 없는 배터리 과열 현상으로 화재 위험이 있어서 자발적 리콜을 진행한다는 안내가 있었습니다.
요즘 선풍기들이 무선으로 나와서 편리하다는 이유로 저렴한 중국산 무선 선풍기들을 많이 사용하시는 편인데 무선 선풍기에는 모두 배터리가 달려있어서 배터리 불량인 모델은 언제든지 폭발의 위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름철에 자주 사용할 경우엔 그나마 거실에 선풍기를 놔두니 폭발이 발생했을때 바로 대처할 수 있지만 겨울철에 선풍기를 잘 쓰지 않는 경우 창고에 그대로 놔두기 때문에 그 안에서 폭발이 생기면 큰 화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쓰지 않는 무선 선풍기는 배터리를 될 수 있으면 빼놓으시는 게 좋고 될 수 있으면 중국산 모델은 쓰지 않는 게 좋습니다.
특히나 직구로 구매한 경우는 업체에 보상을 요구하기도 힘들고 업체에서도 보상을 해주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위험성이 있는 제품은 직구로 구매하시는 것을 피하는 게 좋습니다.
올 여름에 저희집은 선풍기 하나가 고장나서 그냥 작은 무선 선풍기 하나로 버텨냈는데 내년에는 안전하고 괜찮은 국내산 제품으로 하나 구매해서 사용해야겠습니다.
뭔소리이야 이마트 5세대 리콜않했어요
ㅡㅡㅋ 2s라. 3무선
스마트미 스탠드 무선 선풍기(ZLBPLDS05DM) 2종이라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