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거래 하는데 상대방의 카뱅 계좌번호가 3333으로 시작하지 않는다면 일단은 주의하는 게 좋습니다.
카카오뱅크의 일반 계좌번호는 무조건 3333으로 시작하지만 7979로 시작하는 계좌는 모임통장입니다.
카카오뱅크 모임통장은 만들었다가 해지하고 이를 계속 반복할 수 있기 때문에 사기를 치고서 계좌가 더치트에 등록되면 다시 또 만들어서 사기를 칠 수 있습니다.
카뱅에서 계좌번호가 3355로 시작한다면 이건 가상계좌이니 이 역시나 사기에 이용될 확률이 높습니다.
카카오뱅크는 1금융권이기 때문에 시중은행과 똑같지만 모임통장이나 가상계좌 같은 번호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중고거래 사기꾼들은 결국에는 잡히겠지만 그 과정이 길고 굉장히 귀찮습니다.
처음부터 엮이지 않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죠.
될 수 있으면 직거래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토스에는 안심보상제라고 해서 토스로 송금할 경우 사기계좌로 의심된다는 경보가 뜨지 않았는데 사기계좌였을 경우엔 최초 1회 50만원까지 보상을 해줍니다.
소액이면 토스로 사기계좌 확인하고 이체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거래를 하려는데 계좌번호가 7979로 시작되는 카뱅 계좌이면 무조건 피하시고 무조건 3333으로 시작되는 개인계좌로만 거래하시기 바랍니다.
모임통장이란?
모임통장이란 여럿이 같이 돈을 모을 수 있는 통장을 말합니다.
카카오톡으로 친구들을 쉽게 초대할 수 있으며 최대 100명까지 모임 멤버를 참여시킬 수 있습니다.
매달 회비를 정해서 납부할 수 있도록 운영이 가능하고 그걸로 공동회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임통장 체크카드도 발급이 가능하니 여럿이 모임을 가질때 총무가 이를 가지고 회비를 결제하기 편합니다.
1인당 최대 100개의 모임을 개설할 수 있으며 1인당 최대 30개 모임에 참여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이 때문에 이를 악용하는 사람들이 나온 것 같습니다.
여러개의 모임통장 계좌를 만들어서 그쪽으로 돈을 입금받고 바로 해지를 시킨 후 다시 다른 모임통장 계좌를 만들어서 또 범죄에 악용하는 겁니다.
이러한 모임통장은 저도 사용하고 있는데 가족들끼리 매달 5만원씩 모아서 그걸로 경조사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동이체로 빠져나가게끔 설정해놨고 그렇게 모은 돈으로 명절이나 한번씩 가족모임을 할때 결제하고 있어서 꽤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 기능이지만 이를 악용하는 사람들이 있어서 참 안타깝다고 생각합니다.
중고거래 진행시
당근이나 중고나라를 통해 거래할때는 직거래방식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가끔 이상한 주소를 보내서 그걸로 안심거래하자고 피싱을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안심거래는 내가 직접 찾아서 하는거지 상대방이 주소를 직접 보내주면 그걸로 들어가는 게 아닙니다.
특히나 보내준 주소가 네이버가 아닌 이상한 주소이면 클릭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안심거래 페이지인척 하고 속이는 가짜 홈페이지일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저희 와이프도 30만원정도 하는 제품을 구매하려다가 가짜 홈페이지에 낚여서 피싱을 당할 뻔 했는데 요즘 이런 사기들이 많다고 합니다.
온라인으로 거래할때는 개인계좌를 받아서 하고 더치트에 꼭 확인 후 문제가 없는 계좌일때만 거래를 해야합니다.
7979로 시작하는 모임통장은 피하시고 카뱅은 무조건 3333으로 시작하는 개인계좌로 거래하시기 바랍니다.